몬테소리 교육은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 문화 영역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
일상생활 영역
일상생활 영역의 교육 목적
- 유아들의 인격형성, 자기관리, 사회, 문화에 대한 생활 양식을 습득합니다.
- 유아들이 미래사회에서 도덕적, 규범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본동작을 연습하여 독립심, 자율성등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준비된 환경속에서 자기가 원하는 교구를 선택하여 유아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집중력, 질서감, 독립심의 발달을 돕습니다.
-
감각 영역
감각 영역의 교육 목적
- 감각 교구 활동을 통해 사물의 대조성, 대비성, 동일성, 점차성을 훈련하며 사물의 형태와 성질을 분류,비교 할 수 있습니다.
- 감각 교구 활동은 감각기관을 발달시키고 세련화 시키며 기능화 시킵니다.
- 세련된 감각은 아동이 환경속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
언어 영역
언어 영역의 교육 목적
- 어린이의 잠재적인 언어능력이 최대한 발현되도록 돕습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및 태도를 기릅니다.
-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집니다.
- 단순한 문자 해독 기능을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
수 영역
수 영역의 교육 목적
-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안내합니다.
- 자율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에서 어린이의 논리 수학적인 사고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 어린이가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추론력, 상상력, 이해력, 판단력 등을 기릅니다.
-
문화 영역
문화 영역의 교육 목적
- 다른 문화권에 대한 상상력과 호기심이 왕성한 어린이들의 세계관 확장을 돕습니다.
- 무한한 우주 공간속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과 인류의 자연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아봄으로써 생명의 역사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습니다.
- 동물과 식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인간의 생활이 자연에 의존하여 살고 있음을 인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