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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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수정신
몬테소리는 유아만의 특수한 능력으로 주변의 환경을 흡수하여 자신의 일부로 만들어 가는 강력한 정신활동을 흡수 정신이라고 하였습니다. 유아는 흡수정신을 이용하여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주변 환경을 흡수하여 내면의 정신세계를 발달시켜 나갑니다.
무의식적 흡수정신 (0~3세)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변의 환경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는 단계입니다. 의지와 무관하게 환경을 통째로 흡수한 유아들은 성장 후 자신의 부모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등의 생활방식을 보이기도 합니다.
의식적 흡수정신(3~6세) 의식적 흡수정신은 유아가 의식적이고 계획적으로 환경을 흡수해 나가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손을 사용하여 정보들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여 유아를 보다 세련되게 발달시켜 나갑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는 직접적인 도움보다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하고 싶어 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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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기
민감기는 0~6세경 까지의 어린이가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강하게 집착하여 집중적으로 흡수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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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된 환경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내적 생명력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준비된 환경’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준비된 환경’은 유아 스스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가 있고 유아의 발달을 저해하는 장애들이 제거된 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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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화
유아들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면서 만족감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이 과정을 경험한 유아는 인내심과 자신감이 발달하여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과정을 ‘정상화 (normalization)’ 란 말로 표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