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Menu

몬테소리 교육 영역

SCUOLA MONTESSORI


몬테소리 교육은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 문화 영역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일상생활 영역

일상생활 영역은 유아가 탄생하고 성장하는 환경과 문화 속에서 일상생활과 관련된 활동을 자발적으로 반복하고 연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상생활 영역은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계를 갖기 때문에 유아가 어렸을 때 부터 생활양식과 문화등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인격형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습관, 독립심, 질서감 및 소근육과 대근육 활동을 자연스럽게 연습하여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는 몬테소리 교육의 기초 영역입니다.

일상생활 영역의 교육 목적

  • 유아들의 인격형성, 자기관리, 사회, 문화에 대한 생활 양식을 습득합니다.
  • 유아들이 미래사회에서 도덕적, 규범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본동작을 연습하여 독립심, 자율성등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준비된 환경속에서 자기가 원하는 교구를 선택하여 유아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집중력, 질서감, 독립심의 발달을 돕습니다.

감각 영역

모든 지식은 다양한 감각 기관을 통해 외부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감각 교구 활동으로 집중력, 눈과 손의 협응력, 관찰력, 공간 지각 능력이 향상됩니다. 감각 영역의 경험은 이후 더 높은 단계의 감각영역과 수학, 언어, 문화영역의 기초를 마련합니다.

감각 영역의 교육 목적

  • 감각 교구 활동을 통해 사물의 대조성, 대비성, 동일성, 점차성을 훈련하며 사물의 형태와 성질을 분류,비교 할 수 있습니다.
  • 감각 교구 활동은 감각기관을 발달시키고 세련화 시키며 기능화 시킵니다.
  • 세련된 감각은 아동이 환경속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언어 영역

몬테소리 언어교육은 어린이의 언어 습득 능력이 가장 잘 나타나는 시기인 ‘언어의 민감기’에 따라 언어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단계를 거치며 단순한 문자 해독 기능을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언어 영역의 교육 목적

  • 어린이의 잠재적인 언어능력이 최대한 발현되도록 돕습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및 태도를 기릅니다.
  •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집니다.
  • 단순한 문자 해독 기능을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수 영역

몬테소리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이미 수학적 정신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습니다. 몬테소리 수학 교육은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의 수학적 사고 발달을 돕는 것 에 목적이 있습니다. 유아기의 바람직한 수학적 경험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정보화 시대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수 영역의 교육 목적

  •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안내합니다.
  • 자율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에서 어린이의 논리 수학적인 사고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 어린이가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추론력, 상상력, 이해력, 판단력 등을 기릅니다.

문화 영역

몬테소리 문화 교육을 통해 무한한 우주공간에서 살고 있는 인류가 생명의 존귀함과 자연의 소중함,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인류의 평화와 발전을 도울 수 있는 인간적 기초를 형성합니다.

문화 영역의 교육 목적

  • 다른 문화권에 대한 상상력과 호기심이 왕성한 어린이들의 세계관 확장을 돕습니다.
  • 무한한 우주 공간속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과 인류의 자연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아봄으로써 생명의 역사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습니다.
  • 동물과 식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인간의 생활이 자연에 의존하여 살고 있음을 인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