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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 특징

SCUOLA MONTESSORI
01

흡수정신

몬테소리는 유아만의 특수한 능력으로 주변의 환경을 흡수하여 자신의 일부로 만들어 가는 강력한 정신활동을 흡수 정신이라고 하였습니다. 유아는 흡수정신을 이용하여 스펀지가 물을 빨아 들이듯 주변 환경을 흡수하여 내면의 정신세계를 발달 시켜 나갑니다.

따라서 성인들이 유아들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은, 유아는 성인의 가르침을 통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주위환경에서 받은 인상을 흡수함으로써 배운다는 것을 알고 발달 단계에 적합한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특수한 능력은 6세까지 지속되며, 0~3세를 무의식적 흡수기, 3~6세를 의식적 흡수기로 분류합니다.

무의식적 흡수정신
(0~3세)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변의 환경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는 단계입니다. 의지와 무관하게 환경을 통째로 흡수한 유아들은 성장 후 자신의 부모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등의 생활방식을 보이기도 합니다.
의식적 흡수정신
(3~6세)
의식적 흡수정신은 유아가 의식적이고 계획적으로 환경을 흡수해 나가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손을 사용하여 정보들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여 유아를 보다 세련되게 발달시켜 나갑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는 직접적인 도움보다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하고 싶어 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민감기

민감기는 0~6세경 까지의 어린이가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강하게 집착하여 집중적으로 흡수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쓰기’에 대한 민감기가 온 유아는 보이는 장소마다 낙서하기를 좋아하고 수 없이 쓰기를 반복함으로써 즐거움과 만족감을 나타냅니다. 쓰기에서 자유로워진 유아는 더 이상 쓰기에 집착하지 않고 또 다른 민감기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유아의 연령별 민감기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풍부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0~6세 연령별 민감기

03

준비된 환경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내적 생명력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준비된 환경’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준비된 환경’은 유아 스스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가 있고 유아의 발달을 저해하는 장애들이 제거된 환경입니다.

  • 자유가 보장된 환경
  • 발달단계에 알맞은 환경
  • 과학적이고 매력적인 환경
  • 질서가 있는 환경
  • 사회성이 발달할 수 있는 환경
04

정상화

유아들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면서 만족감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이 과정을 경험한 유아는 인내심과 자신감이 발달하여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과정을 ‘정상화 (normalization)’ 란 말로 표현하였습니다.

  • 환경을 사랑하고 환경내의 질서를 존중합니다.
  • 작업을 통해 기쁨을 느낍니다.
  • 자발적으로 집중합니다.
  • 작업에 열중함으로써 침묵을 사랑합니다.
  • 독립심과 주도성을 가집니다.
  • 협동놀이와 또래와의 관계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할 줄 압니다.
  • 자기 활동에 대한 만족과 기쁨이 충만합니다.